작곡가 겸 방송인 유재환의 작곡비 사기·성희롱 논란 정리 및 사과문 전문입니다.
1. 사과 및 반성
유재환은 작곡비 사기와 성희롱 논란에 대해 "변명의 여지가 없으며, 여러분께 드린 실망에 깊이 반성하고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사과하며 진심 어린 반성의 모습을 보였다.
그는 또한, "오늘까지도 한 분 한 분 직접 찾아 추가적으로 원하시는 환불 희망자에게 변제 날짜도 말씀드렸다"며 피해자들에게 적극적으로 변제 의사를 밝혔다. 다만, "금액이 너무 커서 지금 당장 한 번에 모든 분께 변제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 분할 변제 양해 부탁드리고 있으며 제가 말씀드린 날짜는 무조건 책임지고 지킬 것"이라고 밝혀 재정적 어려움을 이유로 일부 지연될 수 있다는 점을 덧붙였다.
그는 또한, "작업이 늦어진 점에 대해 깊은 사과를 드리고 싶다"며 지연된 작곡 작업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2. 성희롱 논란 해명
유재환은 성추행, 성희롱 의혹에 대해서는 "전혀 아니었다"고 부인하며, "일부 카톡 캡처와 제보들로 지난 저의 부적절한 언행과 행동을 되돌아보며 진심으로 깊게 반성하고 후회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여성 지인분들께 오해와 마음의 상처 드려 정말 너무나도 죄송하고 사과드린다. 무엇보다 최근까지도 연락을 웃으며 하며 지내서 몰랐다"고 밝혀 여성 지인들에게 끼친 상처에 대해 사과했다.
그는 또한, "만약에 법적인 심판이 주어진다면 카톡 내용이 전부있기에 법원에 제출하겠다"며 법적 책임에 응할 의사를 밝혔다.
3. 이복동생 거짓말 사과
유재환은 결혼 발표 당시 여자친구를 이복동생이라고 소개한 점에 대해 "거짓 언급 죄송하다"고 사과하며, "그 당시 여자친구의 존재를 밝히는 것이 부담스럽고, 감춰야 할 일반인 여자친구였기에 너무 갑작스럽게, 워딩을 정말 미친 사람이 판단해서 선택한 듯 이복동생이란 말을 써서 가족을 욕보였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또한, "결혼할만큼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는 존재만 말씀드리고 싶었는데, 결혼 식장부터 집까지 실질적인 준비하고 있는 상황인 거 마냥 오해가 될만한 문장이 들어가 있었다고 뒤늦게서야 잘못되었다는 상황 판단이 됐다"고 밝혀 결혼 준비 발표가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인정했다.
4. 추가 약속
유재환은 "상처를 입은 사람들에게 찾아가 사죄하겠다"고 밝혀 피해자들과 직접 만나 사과할 의지를 밝혔다.
그는 또한, "앞으로는 저의 말과 행동에 더욱 신중을 기하고 금전적으로 돌려받아야 하는 분들은 dm이나 따로 연락 주시면 사실관계 확인 후 변제 하겠다"고 밝혀 앞으로 더욱 신중하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5. 결론
유재환은 작곡비 사기와 성희롱 논란에 대해 진심 어린 사과와 반성을 보이며 피해 회복에 힘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여전히 논란의 진위 여부와 피해 회복 과정에 대한 의문이 남아있어 지속적인 관심과 감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유재환 사과문 전문
죄송합니다 모든게 저의 불찰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저는 지금이 인생의 마지막 기로에 서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신중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했으나 그러지 못하여 여러분들께 큰 실망감을 드렸습니다.
이번 불미스러운 사건에 대해 변명의 여지가 없으며 여러분께 드린 실망에 대하여 깊이 반성하고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오늘까지도 한분한분 직접 찾아 추가적으로 원하시는 환불희망자에게 변제날짜도 말씀드렸습니다. 다만 금액이 너무 커서 지금 당장 한 번에 모든 분께 변제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 분할 변제 양해부탁드리고 있으며 제가 말씀드린 날짜는 무조건 책임지고 지킬 것입니다.
선입금을 받은이유는 장난치는 디엠이나, 사칭계정등이 너무 많아 선입금으로 하는 점은 시작하시는 전원에게 다만 씀을 드려서 받게 되었습니다.. 다만 저의 실수는 좋은 일로 시작하잔 걸 이렇게 많은 사람들을 받아서 작업이 늦어진 점에 대해 깊은 사과를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그러나 성추행, 성희롱은 전혀아니었습니다.
일단 일부 카톡 캡쳐와 제보들로 지난 저의 부적절한 언행과 행동을 되돌아보며 진심으로 깊게 반성하고 후회하고 있습니다. 본의 아니게 몇몇 여성지인 분들께 오해와 마음의 상처드려 정말 너무나도 죄송하고 사과드립니다. 무엇보다 최근까지도 연락을 웃으며 하며 지내서 몰랐습니다… 만약에 법적인 심판이 주어진다면 카톡내용이 전부 있기에 법원에 제출하겠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저는 한편으로 제게 그런 맘의상처를 겪었는데 절보고 직접 말을 못 한 거면 백 번 천 번 찾아가 사죄하고 또 사죄하겠습니다… 저는 사과를 너무 하고 싶은 마음이 가장 큽니다…
이복동생 거짓 언급도 죄송합니다.
당최 뭔 생각인지 제가 톱스타도아니고, 아이돌도 아니고 그런데 한 달 전 그 당시 여자친구의 존재를 밝히는 게 부담스럽고, 감춰야 할 일반인 여자친구였기에 너무 갑작스레, 워딩을 정말 미친 사람이 판단해서 선택한 듯 이복동생이란 말을 써서 가족을 욕보이고, 하… 이건 절 좋아해 주셨던 분들과 여자친구에게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섣부르게 올렸던 결혼 글 관련해서도 말씀드리자면,
실제 결혼식부터 현실적인 준비는 아무것도 되어있지 않은 상황이였습니다. 힘든 시기이지만 결혼할 만큼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는 존재만 말씀드리고 싶었는데, 결혼 식장부터 집까지 실질적인 준비하고 있는 상황인 거 마냥 오해가 될만한 문장이 들어가 있었다고 뒤늦게서야 잘못되었다는 상황판단이 되었습니다.
죽고 싶은 마음이 가장 크고,
부끄럽고 후회스러운 지난 시간을 되돌릴 수 없는 걸 잘 알기에 앞으로 성실하게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다시 제대로 살아가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죄송하고 반성하겠습니다.
음악 만드는 걸로 평생을 살아오고 , 할 줄 아는 게 음악밖에 없어 자숙하고 음악으로 봉사하며 살도록 하겠습니다.